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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꿀팁

색채 연상의 적용

제품 정보와 기능정보의 색

각각의 색들이 지니는 공감각의 특성을 활용한 포장디자인은,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연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이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초콜릿 포장에 있어서 민트 초콜릿을 위한 포장지는 초록색과 은색으로, 밀크 초콜릿은 흰색과 초콜릿색으로 그리고 바삭바삭 씹히는 맛의 초콜릿은 거친 질감의 밝은 노랑과 초콜릿색으로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바나나우유의 포장 용기는 놀나 색으로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청량음료 용기에는 한색과 흰색의 조합에 의한 배색이 주로 사용된다. 가전제품의 경우 전원과 메뉴 선택 버튼을 시각적으로 쉽게 인지하고 사용이 편리하도록 색채를 달리 적용한다. 티브이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은 기능별로 적합한 색채를 적용하며 인지성과 편리성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냉방기 제품은 더운 느낌을 배제한 중도적 색채의 적용이 적합하다.

 

사회, 문화 정보와 언어적 기능의 색

색채는 다양한 사회와 문화권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해왔다. 사회, 문화 정보로써 색이 활용된 예는 2002년 한일월드컵 때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유대감 형성과 감정의 고조에 크게 기여하였다. 색채가 언어적 기능을 대신하여 사용된 것으로는 두 종류의 차 포장 상자에 있어서 녹차는 초록색 포장지를, 대추차는 빨간색 포장지를 사용하여 포장하고 냉온수기의 경우 뜨거운 물은 빨간색 손잡이, 차가운 물은 파란색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이나 스포츠 경기에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해 두 팀의 유니폼 ㅅ핵상을 달리 하는 것, 지하철의 노선별로 다른 색채를 적용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국제 언어로써의 색

국제적인 언어로 색채가 사용된 좋은 예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을 들 수 있다. 빨강은 금지, 정지, 고도의 위험을 나타내며 전 세계 공통적으로 소방기구의 표준색이다. 노랑은 경고, 주의를 나타내며 장애물, 위험물 및 경고의 표준색으로 파랑은 특정 행위의 지시 및 사실의 고지, 장비의 수리 및 주의 신호의 표준색으로 그리고 초록은 안전, 안내, 유도, 진행, 비상구, 위생, 보호, 피난소, 구급장비의 표준색으로 각각 사용된다. 색채가 국제 언어로 사용되는 또 다른 예로 국기의 색을 들 수 있다. 한 나라를 상징하는 국가는 그 나라의 풍토, 역사, 지리, 문화 등을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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